공공기관

[Vol.38] “증권뉴스에 황소과 곰이 나오는 이유는…”


한국거래소(KRX) 홍보관 ‘증권교실’

 

증권뉴스에서 왜 ‘황소’나 ‘곰’이 자꾸 나올까?, ‘증시가 황소장에 진입했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자본주의의 상징인 증권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한국거래소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한국거래소(KRX) 금융교육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삶과 밀접한 경제관념을 익히는 것은 물론 자본시장과 증권 전반에 대한 안목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청소년은 물론 일반인들의 참여도도 높은 편이다. 청소년 금융교육은 한국거래소가 통합(2005년 1월, 증권거래소, 선물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회, 코스닥시장 4개사)된 이후 13년 동안 계속 이어오고 있다.

꿈트리는 지난 11월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을 방문했다. 한국거래소 신관 1층 로비에는 주가 상승장을 의미하는 황소, 하락장을 의미하는 곰 조형물이 전시돼 있다. 이날 홍보관 2층 금융교육실에서는 신도림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이 진행 중이었다.

“쌀 때 사야 돼.”
“난 자동차주 다섯 주 샀다. 곧 있으면 다 오를 거거든.”

 

시설 견학을 마친 신도림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주식 보드게임 ‘오르락내리락 황비웅비’를 하고 있었다. ‘황비웅비’는 거래소 상징 캐릭터인 소와 곰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홍보관 견학을 통해 증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 후 교육실로 이동하여 참여형 보드게임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시켜 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식 보드게임은 매수와 매도의 기본원리를 통해 거래차익이 나는 원리를 알고 난 후 특정회사의 이슈를 통해 주식의 가격변동에 대해 예측하는 매수-매도 체험게임이다. 게임 도중에 퀴즈카드가 나오면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다.

이를테면 ‘주식을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라는 퀴즈가 나오면 학생들은 ‘올라간다’, ‘내려간다’를 제각각 외쳤다. 정답은 ‘올라간다’.

박지선 신도림중 2학년 6반 담임교사(가정교과 담당)는 “처음엔 주식투자는 나쁜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있었던 아이들도 교육을 받은 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생긴 것 같다. 장래 경제활동을 해야 할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말했다. 다만 “보드게임의 내용이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거나 참가자 전원에 대한 독려보다 등수를 매겨 상품을 주는 점 등이 아이들에게 경쟁심을 부추길 것 같아 이런 점은 다소 개선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수업에 참여한 2학년 황원준 군은 “평소 주식은 나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 관심이 없었는데 거래소에 직접 와서 코스피나 코스닥 같은 지수가 적힌 증권시장 전광판을 보니 긴장감도 들고 흥미가 생겼다”고 말했다.

김수진 한국거래소 홍보팀 대리는 “홍보관이 위치한 본관 건물이 내년 4월부터 1년간 리모델링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금융교육은 계속 진행되겠지만 지금처럼 전시투어는 할 수 없고 대체 공간 교육실을 마련해 PPT 형식으로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거래소는 개별 참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제교육 및 증시 체험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여름과 겨울 방학시즌 동안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2월 현재 2018년도 동계 중학생 증권시장교실을 모집 중이다.

동계 프로그램은 각 기수별로 50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서울사옥의 경우 기수별 50명씩 4회 실시 총 200명, 부산 본사에서는 50명씩 2회 실시 총 100명으로 진행된다. 일정은 서울 1기 12월 27일 목요일을 시작으로, 2기는 2019년 1월 3일, 3기 1월 10일, 4기 1월 17일로 매주 목요일 오후1시~오후 5시까지 이뤄진다. 부산은 서울보다 늦은 1월 21일 월요일, 23일 수요일이다. 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총 4시간으로 서울과 동일하며 부산시 남구 문현금융로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본사 51층 홍보관에서 진행된다.

동계 중학생 교육을 이수하면 참가자 전원에게 증권시장교실 연수 참가확인서를 발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청소년대상 증권·파생상품 교육책자와 기념품을 제공한다. 학교별 단체신청은 할 수 없고 기수당 동일학교 학생은 4인 이내로 제한된다. 참가신청은 한국거래소 금융교육홈페이지(http://academy.krx.co.kr)에 접속 후 교육신청 ‘테마증권 시장교실’에서 ‘중학생 증권시장교실’을 클릭하면 된다.

 

교육안내와 공고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및 접수 후 선착순에 따라 대상자를 확정 통보한다. 올 동계 중학생 증권시장교실 대상자는 12월 19일(수)에 선정되며 KRX 금융교육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개별통보 된다.

(문의: 서울 홍보부 홍보2팀 김수진 대리 02-3774-4089, 4413, 4091 / 부산 홍보부 홍보1팀 이종헌 차장 051-662-2426, 2559)

[글쓴이] 정선영 객원에디터